-
유상증자 무상증자, 주식 용어 정리하기주식 2020. 12. 21. 15:25반응형
안녕하세요. 복길씨입니다.
오늘은 주식용어 중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에 대해 이야기 하기 전에 주식 용어 중 감자와 증자의 개념을 먼저 톺아보겠습니다.
- 증자란? 주식 수를 늘리는 것
- 감자란? 주식 수를 줄이는 것
여기서 증자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로 나뉘고, 또 감자도 유상감자와 무상감자로 나뉩니다.
증자는 기업자금 조달의 한 방법으로 자본금 늘리기입니다. 기업을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표현한다면 유상증자는 그 꽃이 활짝 피도록 물을 제공하는 도구와 같습니다.
Photo by Jamie Street on Unsplash
| 기업이 증자를 해야하는 이유?
위에 설명한 것과 같이 기업은 자금이 필요하고 이를 확보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은행권 대출, 채권발행, 자본금 조달
이 세 가지 중 기업들이 제일 선호하는 방법은 자본금 조달=유상증자 입니다. 주식을 발행해 이를 투자자에게 매도하면서 자본을 늘리는, 유상증자는 단순히 돈을 빌리는 대출이나 채권에 비해 장점이 많습니다. 증자는 권리락 이전날까지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에게만 효력이 발생합니다. 즉, 5일이 권리락이라고 하면 4일까지 보유하고 있으면 증자가 가능합니다.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백과사전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유상증자 (paid-in capital increase , 有償增資)
유상증자는 기업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해 자본금을 늘리는 것이다.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자금이 필요해서다. 따라서 부도 위기에 처해 자금 압박을 받는 기업이 유상증자를 실시하기도 한다. 증자 방식은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돈을 받고 파는 유상증자, 공짜로 나눠주는 무상증자로 구분된다.
유상증자를 하면 발행 주식 수와 함께 회사 자산도 늘어나지만 무상증자는 주식 수만 늘 뿐 자산에 변화가 없다. 무상증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회사의 주가 관리를 위해서다.
[Daum백과] 유상증자 – 에듀윌 시사상식, 에듀윌 상식연구소 편저, 에듀윌
| 무상증자 (increase of capital stock without consideration , 無償增資)
실질적인 증자를 뜻하는 유상증자와는 달리 자본의 구성과 발행주식수만 변경하는 형식적인 증자. 주금의 납입 없이 주주총회 결의로 준비금 또는 자산재평가적립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자본에 전입하고 증가된 자본금에 해당하는 만큼의 신주를 발행, 구주주에게 무상으로 나눠주는 방법이다. 재원의 대부분은 자산재평가적립금 및 주식발행초과금이다. 무상증자는 정관에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곤 이사회 결의가 있어야 하며, 배당기산일은 결의일 또는 사업연도 개시일로 정할 수 있다.
[Daum백과] 유상증자 – 에듀윌 시사상식, 에듀윌 상식연구소 편저, 에듀윌
Photo by Austin Distel on Unsplash
유상증자는
주식을 새롭게 발행하고 그 발행한 인수가액을 현금 또는 현물로 기업에 대가를 받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주식을 새로 만들어 매도하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유상증자를 대개 악재로 받아드립니다. 이유는 시가총액은 정해져 있고, 주식 수가 늘어난다면 주가는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상증자가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땐 유상증자의 동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기 위해 자금이 필요했는가에 따라 기업의 전망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 사업이 성공가능성이 높고 기업이 독점적권을 가지고 있다면 시설 또는 개발 투자를 위한 유상증자로 하루 이틀은 주가가 출렁일 수는 있어도 증자 자체는 호재로 볼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는
조건없이 주식을 발행해 기존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주주들이 가지고 있는 지분에 비례해서 주식을 받을 수 있어 당연히 주주들에게 호재로 인식됩니다. 무상증자는 기업의 자본금 중 잉여금 항목을 자본금으로 옮겨 주식을 발행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이동시키는 행위로서, 회사가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돈을 이동시키는 행위입니다.
이처럼 기업입장에선 하나마나인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뭘까요? 무상증자를 함으로써 기업이 주목을 받고, 외부에선 잉여금이 많다=재무구조가 튼튼한 기업으로 인식될 수 있기때문입니다. 무상증자를 하면 주가가 상승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728x90반응형'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미국기업 (0) 2020.12.29 애플 전기차, 애플카 관련주 (0) 2020.12.23 MSCI 중국기업 제외, 한국 수혜 종목은? (0) 2020.12.17 공포 탐욕지수란? 알고 활용하자 (0) 2020.12.17 메타버스 관련 주 (0) 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