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주식 사는 법
    주식 2020. 8. 27. 07: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복길씨입니다.

    오늘은 미국주식 사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미국주식 매매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해야하는 점때문에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시차가 있어서 시간을 잘 세팅해야하는 까다로움은 있으나, 시작만 하면 꾸준히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또 제가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내가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이유

    - 성장가능성이 높다

    미국 대선이 11월에 있어서 미국증시가 쉽게 사그라들것같지 않습니다. 오늘(20.8.26 기준)은 S&P500 지수는 1.02% 오르고, 테크주가 모여있는 나스닥100은 2.13%나 지수가 올라갔습니다. 코로나19 판데미 이후 강세를 보여온 대기업 모멘텀주(빅테크 주)에 계속 집중되며 S&P500지수가 4일 연속 사상 최고 종가를 경신하는 등, 현재까지 미국증시는 강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저는 현재 미국주식에 투자중이며, 앞으로 올 하락장을 대비해 자산분배를 공부 중입니다. 

    - 배당을 자주 준다. (분기배당)

    분기로 배당을 주는 미국기업이 많습니다. 또, 배당률까지 꾸준히 올려주는 미국기업. 배당금은 기업의 성장 지표로, 배당률을 올리는걸 미덕으로 생각해서 그렇다고 합니다. 그래서 성장가능성이 있는 배당주를 중심으로 매수중입니다. 

    예로 스타벅스(SUBX)는 분기배당을 합니다. 현재 주가가 82불이며 현재 배당률은 1.99%입니다. 다음 배당락일은 20년 10월 29일로 배당락일 전날까지 매수를 해두면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배당주의 배당락일을 확인한 뒤, 배당주들을 셋팅하면 월마다 또는 2-3달마다 내가 원하는대로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해당 주식의 주가가 떨어질 때 주식을 매수해두면 배당률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스타벅스와 같은 주식은 주가가 떨어졌다 싶으면 줍줍하게 되네요.

    - 환차익

    또 환율에 따라 환차익이라는 부수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떨어진다해도 환률이 올라주면 손해를 덜 봅니다.


    미국주식 개장시간

    한국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30분까지입니다.(1월 2일 10시부터 3시30분까지)

    미국주식 개장시간은 한국기준 밤 11시30분부터 새벽 6시까지입니다. 서머타임(3월 둘째주 일요일부터 11월 첫째 일요일까지) 적용시 1시간씩 앞당겨짐 유의하셔야합니다. 아무래도 시차때문에 미국주식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같은 경우는 매수를 해야겠다싶으면 자기전에 주가 확인 후, 새벽에 잠시 일어나서 매수하는 식으로 하고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자기전에 사두고 맘편히 주무신다는데, 저는 조금이라도 싸게 살수있을까 해서 새벽에 일어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미국주식 사는 법

    달러로 환전을 한뒤 사는 방법과 한국 원화로 바로 매수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신금투 앱 기준으로 종목 검색에서 티커(=심볼,기호)를 검색을 하면 됩니다.

    종목코드/명 검색창에 티거 또는 기업명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애플을 예로 들면, 애플의 티커 AAPL로 검색하니 상단에 애플(APPLE INC)이 뜹니다.


    애플을 선택하면 위와 샅이 해외주식 주문창이 뜹니다. 매수창에서 원하는 주문단가를 적고, 주문하고싶은 수량을 적으면 끝. 하단의 해외체결내역에 들어가면 내가 주문한 미국주식의 체결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은 현재 한국증권앱에서는 15분 지연가를 보여주는데, 필요하신 분들은 유료로 결제하시면 현재가를 보실수있습니다. 또는 위불어플을 이용해서 현재가를 보고 매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위불을 참고해서 주문단가를 적어 주문합니다.



    미국주식 수수료와 세금

    미국주식을 사려면 환전 후 매매를 하는 순서입니다. 원화로 미국주식을 편하게 살 수 있지만, 다음날 환율로 자동계산해서 사는것입니다. 환전수수료 우대로 달러로 환전한 뒤 매수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환전수수료
    저 환전 시 1.75%인데 ,요즘 증권사마다 환전우대 이벤트를 많이 해주니, 꼭 찾아보고 환전우대받는 증권사에서 증권계좌 개설을 추천합니다. 환전 우대는 80%에서 90% 정도 해주니 꼭 우대를 받아서 진행하시길 강력추천드립니다.


    -매매수수료
    매수시 수수료는 0.25%입니다. 추가로 매도시에는 0.00221%가 별도로 부과됩니다.(KB증권 기준)


    -배당소득세

    배당받을 시 미국에서 15% 제외하고 계좌로 입금됩니다.


    -양도소득세

    미국 주식의 양도소득세는 매매한 수익에 대해 22%를 부과합니다. 모든 종목의 손익을 합해서 부과합니다. 매도를 하지않으면 내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250만원을 공제해줍니다.

    예) 올해 홍길동은 1번 주식으로 1,000원 수익이 나고, 2번 주식으로 500만원 손해. 총 수익의 500만원 중 250만원을 공제한 뒤, 남은 250만원에 대해서만 22%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미국주식  환전우대, 수수료 우대 이벤트

    증권사마다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꼭 찾아서 우대받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신한금융투자에서 비대면계좌 환전수수료 90%, 매매수수료 0.1%를 우대받아 사용중입니다.


    미국주식 추천 어플

    제가 실제로 사용하는 어플들 위주로만 추천드려봅니다.

    - 위불(we bull)

    현재가를 알수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종목들을 그룹지어 볼 수 있습니다. 미국 현지에선 위불로 주문이 되지만, 한국에선 불가능합니다.

    - investing.com

    한국어로 번역된 미국뉴스와 보고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트렌트 파악에 아주 좋습니다.

    - CNBC

    실시간 전세계 증시 시세 제공. 원유와 금 시세 등도 실시간 시세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국주식에 알아봤습니다. 요즘같은 저금리 시기엔 투자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투기를 하면 안되니 꼭 기업에 대한 정보를 직접 확인하시고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성투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