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팩주(SPAC)란경제공부 2021. 6. 1. 17:06반응형
요즘 각광받고 있는 것 중 하나인 스팩주
스팩주는 일반주와 다르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금융에서 '스팩'이라고 검색하면 스팩주가 나열됩니다.
| 스팩(SPAC)?
기업 인수 목적 회사.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코스닥에 상장된 페이퍼 기업입니다. (기업 인수 목적 회사) 보통의 상장기업들과 달리 투자자들에게서 자금을 모은 뒤 상장을 먼저 합니다. 그리고 공모자금 납입일로부터 3년 안에 비상장, 코넥스사와 합병하지 못하면 상장폐지가 됩니다. 3년이라는 기한 내에 비상장 우량기업을 찾아서 합병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인수합병이 성사되면 비상장기업의 이름으로 종목명이 바뀝니다. 기한 내에 합병을 못한다면 자동 해산되며, 투자자들에게 원금을 돌려줍니다.
'투자자 모집 -> 스팩 기업 설립 -> 우량한 비상장 기업과 합병 ->몇 단계를 거쳐 합병 논의 및 확정'
이 과정이 모두 3년 안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3년 안에 합병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강제 해산 & 투자금 반환이 이루어집니다.
스팩(SPAC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
비상장기업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컴퍼니(paper company).
공모로 액면가에 신주를 발행해 다수의 개인투자자금을 모은 후 상장한 후 3년 내에 비상장 우량기업을 합병해야 한다. 일반투자자들로서는 SPAC 주식 매매를 통해 기업 인수에 간접 참여하는 셈이 되고 피인수 기업으로서는 SPAC에 인수되는 것만으로 증시에 상장하는 효과가 있다. 우회상장과 유사하지만 SPAC는 실제 사업이 없고 상장만을 위해 존재하는 페이퍼컴퍼니라는 점이 다르다.
스팩은 ‘바닥이 있는 주식 투자’로 불린다. 주가 상승 가능성이 무한한 데 비해 손실 가능성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스팩은 공모가(통상 2000원) 밑으로는 주가가 잘 떨어지지 않는 반면 우량 비상장사와 합병하면 주가가 오를 확률이 높다.
물론 손실 위험도 있다. 성장성이 뚜렷하지 않은 비우량 회사와 합병하는 경우다. 투자자가 합병 대상 회사의 재무상태, 사업내용 등이 부실하다고 판단하면 합병 전에 장내매도나 매수청구 등을 통해 보유 주식을 처분하면 된다.
스팩 투자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스팩이 코스닥시장에 상장할 때 공모주 청약을 하거나 상장 후 장내에서 스팩 주식을 사는 것이다. 공모주 청약으로 투자할 스팩을 고를 때는 이른 시일 안에 좋은 기업과 합병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따져야 한다. 합병 대상은 주로 스팩의 초기 자본금을 내는 발기인과 증권사가 물색한다. 따라서 상장할 만한 기업이 많은 정보기술(IT) 등 산업군에 잔뼈가 굵거나 스팩 합병을 성사시킨 경험이 많은 발기인이 참여한 스팩이 합병 대상 기업을 빨리 찾을 확률이 높다.
◆이자 수익 노릴 수도
상장 후 장내에서 스팩 주식을 살 때는 청산을 염두에 두고 이자수익을 노려볼 수도 있다. 스팩은 상장한 지 3년 안에 합병 기업을 찾지 못하면 해산한다. 해산할 때는 주주에게 원금뿐 아니라 3년치 이자까지 제공한다. 스팩은 투자금의 90% 이상을 합병 기업을 찾을 때까지 한국증권금융에 예치해둔다. 스팩 예치 금리는 1년 단위로 조정한다.[네이버 지식백과] 스팩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한경 경제용어사전)
| 장점과 단점
스팩주는 거래량이 많지않습니다. 그리고 합병을 어떤 회사와 할지 모른다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장점으로는 합병이 불발되면 공모가 2,000원을 다시 돌려줌으로써 원금보장이 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스팩주 주가가 2,000원보다 비싸지면 조심해야합니다. 특정 이슈로 올랐다면 확실한 정보인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겠습니다.
728x90반응형'경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어플, 유용한 부동산 어플 리스트 (0) 2021.06.18 미국주식 바이든이 밀어주는 핵심분야 [소수몽키] (0) 2021.06.15 골프공 투자 (2) 2021.05.08 복기: 오일주가 (0) 2021.05.08 전환사채란? (0) 2021.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