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스닥 폭락과 VIX 지수
    주식 2020. 9. 6. 16:01
    반응형



    안녕하세요. 복길씨입니다.

    지난주 목, 금의 폭락장을 보고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내일 월요일은 9월 7일 미국의 노동절로 휴장이네요. 3일의 휴장 후, 미국증시의 폭락이 이어질지, 아니면 반등할지 궁금하네요.

    미국주식에 투자를 한다면 꼭 챙겨봐야 할 VIX지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VIX 지수?

    VIX 지수는 Volatility Index의 줄임말로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거래되는 S&P 500 지수옵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증시 지수와는 반대로 움직이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예를 들어 VIX 지수가 높아지면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예측이 많아지고, 이에 따라 투자에 대한 불안이 높아져 증시에서 주식을 매도하고 빠져나가는 투자자가 많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주가는 하락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래서 '공포지수' 또는 '변동성지수'라고도 불리웁니다.

    VIX 지수가 최고점에 이르면 투자자들의 공포심리가 극에 치닫고 매도세가 끝나고(매도할 사람은 모두 매도한 상태) 주가가 바닥을 형성했다는 의미에서 증시 반등의 신호로 해석됩니다.

    VIX는 20~30을 평균치로 보고, 40~50에 이르면 바닥권에 근접했다고 봅니다. 


    지난번 코로나19 펜데믹 영향으로 3월 증시가 바닥을 쳤을 때 VIX 지수는 82.69였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때는 최고 89.53까지 치솟아 최고치를 기록했었습니다. 


    | 9월 폭락장, 하락의 시작인가?

    테크주를 주축으로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주가들이 조정국면에 들어갈 것이라고 시장은 예상했었습니다. 그리고 9월 첫째주에 주가가 폭락했습니다.


    - 지난 8월 31일, 애플과 테슬라가 주식분할 후 주가가 치솟을 때 VIX 지수 26.41로 변동성 지수가 올라가기 시작 (고개를 들었다)

    - 9월 2일 수요일, 애플 134달러로 신고가, VIX 지수는 26.57로 변동성 지수가 떨어지지 않았다. 슬슬 공포지수가 올라가는 조짐이 보였고, 뉴스에서도 VIX의 이상조짐에 대해 뉴스가 나왔었다.

    - 9월 3일 목요일, 드디어 조정이 시작되었습니다. 테슬라를 시작으로 나스닥 위주로 하락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간 많이 올랐던 기술주 FAANG + 테슬라의 주가가 8% 이상 하락하고, VIX 지수는 33.60으로 급등하고 마무리. VIX지수는 하루만에 26%나 상승하며 사람들을 공포로 몰아넣었습니다. 차익실현한 투자자들이 많아서일까요, 테슬라 2대 주주가 지분을 팔아서 일까, 아니면 많이 상승해서 조정이 올 때가 되어서 그럴까, 손정의가 기술주 콜옵션을 매수해서일까...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주식은 대응의 영역이니, 하락장이 올 것 같은 불안감이 생기면 매도하여 차익실현을 하거나, 눈여겨 보던 종목을 저점 매수하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윌리엄 오닐의 'The Successful INVESTOR'에서 "이익폭과 손실폭의 비율을 3대 1로 하라. (=20~25% 상승했을 때 이익실현, 7~8% 하락하면 무조건 손절매 강조)"라고도 이야기했습니다. 

    무시무시한 빨간색들...(미국증시는 적색이 하락, 초록이 상승입니다.)

    애플과 테슬라는 주식분할 이슈로 주식분할일자 8월 31일 전후로 주가가 폭등했었습니다. 주식분할 이후 한동안 상승하던 주가가 조정국면을 맞이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20여년 전에 나왔던 책 How to make money in stocks의 저자 윌리엄 오닐은 "주식 분할 발표 후 1, 2주간 25~50% 상승했다면 매도하라. (중략) 과도한 주식 분할을 전후해 천정을 치는 경우가 많다."라고 했습니다. 역사를 통해 미래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의 말이 100% 맞는건 아니겠지만, 위험에 대비 할 수 있겠습니다.



    | 향후 미증시에 영향을 끼칠 이슈

    1. 미국 대선

    2. 코로나 2차 대유행

    3. 코로나 백신

    미국 대선이 2개월 남았습니다. 

    미국 기술주 중심으로 높은 밸류에이션, 8월-9월 초의 부정적인 계절적인 특성, 그리고 올해 11월 대선을 앞두고 시장 조정이 온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 가을 코로나 2차 펜데믹의 상황도 지켜봐야합니다. 확진자 추이에 따라 증시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임상 소식이 계속 들려오는데, 백신이 임상에 성공하고 조기 승인이 난다면 트럼프의 대선에도 미국증시에도 호재임이 틀림없겠습니다.



    | 마치며

    VIX 지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VIX지수는 20포인트 선을 안정구간으로 보고, 40포인트 전후를 과열구간으로 생각하고 매도, 매수를 대응해야겠습니다. VIX 지수가 과열되었을 때 현금이 확보되어있다면 바닥에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단 2틀간의 하락으로 폭락이 왔다 라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모두들 핑크빛 꿈을 꾸고 있을 때 위험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탐욕에 팔고 공포에 사라는 말과 같이 위험에 대비해야할 때가 온것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