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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 리뷰: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자기계발 2021. 9. 26. 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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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복길씨입니다.
    사이드잡, 부캐, 현금트리 등
    요즘은 본업도 잘해야하지만 부업도 꼭 필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본캐 말고 부캐가 중요해진 시대!


    그 부캐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유투버, 블로거, 창업, 온라인 창업 등 방법은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방법이 있지만 방법보다 중요한 것이 주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제를 잘 선택해야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탄탄하게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하죠.
    주제=콘텐츠
    콘텐츠를 잘 찾고 그 콘텐츠를 가지고 성공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온라인 창업과 재테크를 하는 저에게 참 도움이 되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합니다.
    거북이와 토끼가 경주를 한다. 거북이가 토끼가 오르는 삼에서 경쟁하려면, 에너지와 감정소모가 엄청나고 돈도 많이 써야한다.
    거북이가 토끼를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정답은 바다에서 경주를 하는 것이다.


    부캐를 만들고 그 부캐로 성과를 내고 싶은 모든 분에게 추천합니다.


    도움되는 콘텐츠 발행으로 충성 팬을 만들고 있을 때 진정한 콘텐츠 마케팅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출처 :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저자는 오랜 기간동안 정기적으로 돈이 되지않는 글을 발행해왔다.

    중도포기할만도 할텐데 지금까지도 글을 발행하는 이유는, 글을 구독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고, 또 그 글을 통해 그들이 충성 팬이 되면 그 콘텐츠가 돈이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포인트는 정기적으로 장기간 발행하고 있어야 한다.


    콘텐츠로 돈 버는 3가지 핵심 전략

    출처 :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1. 압도적인 콘텐츠 필요
    2. 열심히는 기본, 무엇보다 제대로 해야한다.
    3. 판매를 위한 콘텐츠만 만들지 않는다.

    콘텐츠로 돈을 벌려면 콘텐츠 자체가 압도적이어야하며, 열심히는 기본이다. 열심히 하되 방향이 틀리면 틀린거다.

    열심히 맞는 방향을 향해 제대로 해야지 그 방법이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판매만을 위해 콘텐츠를 만들면 안된다고 한다.

    저자는 지금까지도 무료로 글을 발행하고 있으며, 그 글을 통해 더 전문적인 내용이 필요한 사람들은 심화버전인 유료 콘텐츠를 소비한다고 한다.

    이 방법으로 유료 콘텐츠가 소비되면, 정말 필요한 사람들이 콘텐츠를 구매하기 때문에 컴플레인이 적고, 그들이 진정한 팬, 충성 팬이 된다는 점이 핵심이다.

    Photo by Green Chameleon on Unsplash


    나만의 콘텐츠 주제 찾는 법

    출처 :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어느 날 돈을 벌고 있는 자신을 돌아보니 마침 그 일을 좋아하고 있었고, 그러다 보니 자기처럼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벌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지금 바로 시작할 콘텐츠의 주제는 그래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모든 것의 기록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100퍼센트 좋아하고 잘하는 주제에 대한 확신을 가진 채 시작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습니다.
    현재를 기록하는 가장 쉬운 것부터 일단 시작하고, 더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하나씩 발견하겠다는 인식만 하고 계세요.
    좋아하고 잘하는 일은 도전할수록 계속 바뀝니다.
    지금 좋아하는 일보다 더 좋아하는 일이 생기고, 지금 잘하는 것보다 더 잘하는 게 반드시 생깁니다.

     

     

    나만의 콘텐츠를 찾는 일은 어렵다.

    그래서 콘텐츠만 찾다가 결국은 시작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시작이 반이다. 일단 시작하면 그게 내가 좋아하는 일인지 아닌지 알수있다.

    또 좋아하지 않는 일도 하다가 익숙해지면 좋아지기도 한다.

    시작과 발견이 중요하다. 일단 뭐든 찾아서 글을 써보자. 포스팅을 해보자.

    시작이 반이다.


    모바일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일 때 모바일 사용자가 내 글을 읽고, 반응하게 하는 팁

    출처 :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한 땀 한 땀 글을 쓰는 분들조차도 모바일에서 글을 읽을 때는 한 땀 한 땀 읽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한눈에 한 페이지 전체가 눈에 들어오는 모바일 환경과 스크롤 한 번에 한 페이지가 다 넘어가는 속도에 우리도 모르게 익숙해져 있습니다.
    결론을 앞에 쓰세요. 
    SNS에서 공유된 제목을 보고 궁금해서 블로그로 들어온 사람이 결론에 해당하는 이야기를 초반에 빠르게 찾지 못하면 그 페이지를 쉽게 이탈합니다.
    한국말은 끝까지 들어야 안다고 하지요.
    항상 결론에 해당하는 동사가 뒤에 나옵니다.
    이런 한국어의 습성을 포스팅에도 반영하지는 않나 점검해보세요.
    “내가 이 페이지에서 얻을 것이 있는가?”“이 페이지는 내게 무엇을 주려고 하는가?”이 부분이 초반에 파악되면 잘 반영하신 것입니다.
    무조건 쉽게 쓰세요.
    소제목을 사용하세요.
    소제목을 붙여서 문단을 나누고 소제목들만 보고도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하세요.
    소비자가 사용하는 단어를 쓰세요.

     

    첫 포스팅이 생각났다.

    처음엔 글을 쓰는게 너무나도 어색해 쓰는 내내 고치고 다시쓰고 또 읽어보고 했다.

    그러나 아무리 읽어도 어색해서 눈감고 글을 발행했다.

    이 책을 읽고나니 나도 글을 쓸 수 있긴하겠더라.

    그래서 글을 짧고 간결하게 쓰기로 맘먹었다.

    알지도 못하는 어려운 단어 쓰기도 그만뒀다.

    나도 이제 쉬운 글을 자주 써봐야겠다.

    Photo by Phil Desforges on Unsplash


    개인뿐 아니라 프랜차이즈의 성공도 콘텐츠 마케팅에 달렸다.
    결이 맞지 않는 100명의 잠재고객 보다는 결이 맞는 10명의 잠재고객과 깊게 소통하는 게 낫습니다.
    식어도 맛있는 커피가 진짜 맛있는 커피인 것처럼, 당장의 세일즈 전환만을 위해서 만들어진 콘텐츠가 아니라 콘텐츠 그 자체로 잠재고객에게 의미가 있고 돈을 지불할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도 생명력을 유지하는 콘텐츠가 쌓여서 계속해서 매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게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자신감만 있는 콘텐츠, 겸손함만 있는 콘텐츠는 매력이 떨어집니다.
    오랜 시간 콘텐츠를 제작하다 보면 냉탕과 온탕을 경험하게 됩니다.
    어떤 때는 너무 잘 만들어지고 반응이 좋아서 오만해지고 어떤 때는 잘 안 만들어져서 다 때려치우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긴 시간은 우리에게 자신감만 주지도 않고, 겸손함만 주지도 않습니다.
    더운 날이 지나면 추운 날이 오고, 추운 날에 적응한다 싶을 때 더운 날이 어느덧 옵니다.
    그런 가운데 흔들리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나만의 콘텐츠를 꾸준히 만든 사람은 어느 순간 열정과 냉정을 모두 콘텐츠에 담게 됩니다.
    저는 10년 전 영업을 시작할 때부터 트위터에 관련 콘텐츠를 발행하고 블로그로 고객을 모았습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PDF 콘텐츠를 판매해서 적은 돈부터 버는 것을 10년 전부터 했습니다.
    새로운 사업을 할 때마다 콘텐츠가 가지는 힘을 믿고, 돈이 벌리는 것과 상관없이 콘텐츠를 만드는 방식으로 사업을 지속하겠다는 생각을 항상 했습니다.
    놀랍게도 2~3년 전에 만들었던 콘텐츠를 통해서 지금도 매출로 연결되거나 문의가 옵니다.
    월급을 주지 않아도 몇 년간 살아남아서 일하고 있는 직원과 같은 콘텐츠가 존재하고, 현재도 계속 그런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중입니다.
    앞으로도 저는 계속 월급 받지 않고 일하는 콘텐츠 덕분에 출근하지 않고 먹고 사는 일을 지속하게 되겠지요.

     

    개인도 프랜차이즈도 이젠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하다.

    1인 사업장도 SNS를 잘 이용하여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그만큼 계속해서 노력해야한다는 점은 잊지말아야겠다.

    지금 만든 콘텐츠가 미래에 어떤식으로 나에게 돌아올 지 궁금하다.

    그래도 나는 다시 한번 다짐했다. 글을 써야겠다.


    콘텐츠 마케팅이 기존의 마케팅보다 비용이 저렴
    콘텐츠 마케팅이 기존 방식의 마케팅보다 62퍼센트 저렴한 비용이 든다.
    • 콘텐츠 마케팅으로 접근할 때, 다른 방식보다 고객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6배 높다.
    • 콘텐츠 마케팅은 지출 금액 대비 3배 많은 잠재고객을 만든다.

    유튜브 광고 수익에서 벗어나면 비로소 보이는 블루오션
    초보 유튜버가 광고 수익에만 초점을 맞추면 무조건 금방 지칩니다.
    담백하게 자신의 색을 찾아가는 유튜버에게 자신과 결이 맞는 기회가 생기고 그 기회를 통해서 광고 수익 이외의 수익이 창출됩니다.
    유튜브를 시작하고, 좋아하는 주제를 열심히 다루다 보니 출간 제의를 받았다는 분도 많습니다.
    광고 수익은 적었지만, 타깃이 좁고 분명했기 때문에 그 주제의 전문가로 인정받아서 책을 출간하게 된 것입니다.
    방송 출연 기회도 그렇게 옵니다.
    혹은 내가 다루는 주제로 컨설팅이나 코칭을 요청받습니다.
    모두 수익과 연결됩니다.
    광고 수익에 초점을 맞추지 않으며 전문성을 지켰고 자극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작은 것을 쫒기보다는 큰 그림을 그려야한다.

    작은 수익에 목매달다 큰 수익을 놓칠 수 있다.

    항상 바르고 정도를 걸어야겠다.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매출을 내는 새로운 상품 흥행공식
    좋은 상품을 만드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한 기본 중의 기본(좋은 상품이 아니면 팔지 않아야 합니다)
    새로운 상품 흥행 공식에 반드시 포함될 요소는 바로 ‘리뷰를 하기 좋은 상품인가?’입니다.
    흔히 인스타그래머블(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기 적당한 사진, 영상)이란 용어도 이런 관점 아래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동영상으로 리뷰되기 좋기 위한 상품의 특징은 어떤 게 있을까요? ‘일, 언, 진’이라는 단어 3가지만 기억하세요.

    첫 번째, 일차원적인 제품이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다른 모습을 보여줄 거리가 없는 장난감이면 리뷰되기 어렵습니다.
    언박싱(제품을 처음 뜯는 행위) 후 나온 모습 하나 밖에 없다면 유튜버는 그 제품으로 리뷰할 거리를 생각하기 어렵고, 리뷰를 기피하게 됩니다. 1차, 2차까지 변신할 수 있는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 언박싱하는 동안 긴장감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첫 번째에 말한 공식은 제품 자체의 변화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리뷰는 언박싱부터 시작됩니다.
    박스를 뜯는 과정이 빠지면 리뷰의 완성도 역시 급격히 뜯겨 나갑니다.
    유튜버 역시 언박싱할 때, 이야기할 거리가 많은 상품을 리뷰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아예 언박싱을 염두에 둔 특별한 박싱의 상품들을 기획하기 시작했습니다.
    차별화된 언박싱을 기획한 뒤 하늘의 별처럼 많은 리뷰 영상을 양산한 〈L.O.L 서프라이즈〉 장난감 하나로 2018년, 4조5천억 원의 매출을 일으킨 MGA 엔터테인먼트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제품을 구상 중이라면 언박싱을 염두에 두고 응용할 포인트가 뭘까 잠시 고민해보세요.

    세 번째, 진짜 감정을 담은 진정성 있는 리뷰입니다.
    상품이 좋은 건 기본이라는 말을 다시 강조해야 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서프라이즈 장면을 연출하려고 아무리 단단히 준비해도 제품이 형편없다면 구매를 자극하는 진짜 반응이 나오지 않을 테니까요.
    리뷰하는 유튜버 입장에서도 진짜 감정을 싣기 어려우므로, 부족한 상품은 리뷰한 게 오히려 독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의도와 달리 부정적 반응이 담긴 리뷰 영상이 여러 채널로 전파된다면 판매자는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품질 좋은 상품을 만드는 것은 기본입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이 내 상품을 리뷰하기 좋고 편할지 염두에 두고 상품을 기획해보세요.
    그러면 내가 마케팅비를 들여서 상품을 홍보하지 않더라도 고객들이 대신 홍보해 줄 테니까요.
    만약 떠오른 아이디어가 있다면 블로그 같은 곳에 간단하게 정리해보세요.
    바로 정리하지 않으면 나중에 다시 떠올리기 어렵거든요.

     


    사이트 신뢰도
    내 사이트의 신뢰도 지수가 궁금하다면 MOZ RANK로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https://smallseotools.com/mozrank-checker
    오래된 사이트,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 일관된 주제가 있는 사이트의 신뢰도가 높다 + 방문자가 더 오래 머물고 여러 페이지를 보며 첫 페이지에서 바로 이탈하는 비율이 낮아야 합니다.

    노하우
    세상에 특별한 노하우라 불리는 것들은 파고 들어가다 보면, 결국 본질을 건드리고 있습니다.
    꼼수로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로직이 변해도 끄떡없이 돈 벌 수 있는 핵심을 이번 챕터에서 꼭 체득하세요.
    목표에 대해 관점의 전환이 생긴 분과 안 생긴 분은 행동이 완전히 다릅니다.
    전환이 생긴 분은 문제를 기회라고 생각하는 게 습관이 됩니다.
    글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글을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냐’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자주 반복해서 쓰고, 좋은 글을 자주 보면 된다’가 제 답입니다.
    하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해 관점을 바꾸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꼼수는 없다....


    목차

    프롤로그 덜 쓰고, 더 자유롭게 더 벌기 원하는 분! 꼭 끝까지 봐주세요 ㆍ 04

    PART 1 게을러도 돈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 기획법
    1 시작하고 싶지만 시작이 두려운 분들에게 ㆍ 014
    2 콘텐츠로 돈 버는 3가지 핵심 전략 ㆍ 020
    3 콘텐츠로 돈 번 사람도 잘 모르는 나만의 콘텐츠 주제 찾는 법 ㆍ 026
    4 ‘왜 내 글은 사람들이 안 읽을까?’ 고민될 때 6가지 체크포인트 ㆍ 032
    5 콘텐츠 백만 개 만드는, 새로운 접근법 ㆍ 038
    6 개인 뿐 아니라 프랜차이즈 성공도, 콘텐츠 마케팅에 달렸다 ㆍ 045
    7 긴 생명력을 가진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3가지 조언 ㆍ 050

    PART 2 게으르니까, 당장 시작해야 하는 유튜브
    1 유튜브 광고 수익에서 벗어나면 비로소 보이는 블루오션 ㆍ 060
    2 유튜브 아이디어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씨바시파’만 기억하세요 ㆍ 068
    3 어색해서 유튜브를 때려치우기 전 시도해 볼 3가지 방법 ㆍ 073
    4 혼자서 유튜브 영상 찍기의 달인 되는 3가지 팁 ㆍ 079
    5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매출을 내는 새로운 상품 흥행공식 ㆍ 083

    PART 3 게을러서 생각해낸, 자동으로 고객 만들어주는 6단계 모델
    1 ‘왜 내 상품은 팔리지 않을까?’ 고민될 때 3가지 체크포인트 ㆍ 092
    2 6단계로 콘텐츠가 내 계좌에 입금하게 만들기 ㆍ 101
    3 콘텐츠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신뢰도 구축하기: 세일즈 퍼널 1단계_인지 ㆍ 108
    4 ‘당신은 내 고객이 아니다‘는 사실 배려의 말: 세일즈 퍼널 2단계_고려 ㆍ 113
    5 사업 고수는 돈 받기 전에 호감을 먼저 선물한다: 세일즈 퍼널 3단계_호감 ㆍ 119
    6 잘 팔리는 세일즈 페이지 레시피 공개: 세일즈 퍼널 4단계_구매 ㆍ 125
    7 매출이 끝이 아니다! 고객의 불안은 결제 후 시작!: 세일즈 퍼널 5단계_안심 ㆍ 131
    8 팬덤 구축의 위력과 한계 그리고 대안까지: 세일즈 퍼널 6단계_팬덤 ㆍ 135

    PART 4 게으르니까 고안해낸, 세상 간단한 판매 전략
    1 공짜는 비싸게 줄 때 의미가 있습니다 ㆍ 142
    2 콘텐츠 마케팅의 정석 이메일, 실제 활용법 ㆍ 148
    3 유료 콘텐츠를 판매하고 제공하는 여러 방식 ㆍ 154
    4 지식콘텐츠를 세상 간단하게 판매하는 법 ㆍ 159
    5 A.I의 시대, 온라인 생존을 위한 3가지 가이드라인 ㆍ 164
    6 콘텐츠 마케팅에 최신 A.I 기술 활용하기 ㆍ 170
    7 차별화할 수 없는 아이템을 진짜 차별화하는 법 ㆍ 177
    8 네이버의 구글화에 대비한 상위 노출 전략 ㆍ 185

    PART 5 정말 게을러도 됩니다. 육아 맘의 무자본에서 1억 매출 낸 사례
    1 육아 맘의 무자본에서 1억 매출 만들기#1 -콘텐츠로 작게 시작하기 ㆍ 194
    2 육아 맘의 무자본에서 1억 매출 만들기#2-스몰스텝 ㆍ 203
    3 육아 맘의 무자본에서 1억 매출 만들기#3-위기를 기회로 ㆍ2 09
    4 육아 맘의 무자본에서 1억 매출 만들기#4-거인의 어깨에 올라타기 ㆍ 214
    5 육아 맘도 돈 벌게 해주는 역발상 접근 ㆍ 219

    PART 6 앞으로도 게으르고 싶다면, 절대 잊지 말아야 할 마인드셋
    1 인생의 의미를 찾고 싶다면 이렇게 질문을 바꿔보세요 ㆍ 228
    2 콘텐츠로 게으르게 돈 버는 고수가 모은 6개의 인피니티 스톤 ㆍ 234
    3 진짜 나를 만나고 싶으면 끊임없이 노크하세요 ㆍ 243
    4 목표를 못 이루는 관점 & 목표를 이루는 관점 ㆍ 248
    5 4H 하지 않으면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ㆍ 254
    6 나를 찾는 명상, 아주 쉽게 접근하기 ㆍ 260
    7 어린 아들에게 배운 마케팅의 본질 ㆍ 266

    에필로그 미래 사회의 유연한 적응을 위한 키워드, 콘텐츠 해킹 ㆍ 272


    책을 다읽고나니 느끼는 점도, 고쳐나가야 할 점도 많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시도하고 도전해봐야 바꿀 수 있습니다.

    내 삶을, 내 미래를 바꾸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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